“천만 명이 다운받은 [정부24] 웹, 앱은 왜 배민, 쿠팡만큼 쉽고 빠르면 안되는 건가?”
“데이터를 통해 모두가 더 쉽고, 편하게 정부 혜택을 누리는 것, 이것이 시빅 데이터의 역할이자 목표다.”
태어났지만 주민등록상에 존재하지 않는 유령 아기 2,236명, 오송 수해참사 희생자 14명, 이태원 참사 사망자 159명… 이들 사건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구, 교통, 의료, 교육 등 정부가 관리하는 공공 데이터로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문제였다는 것.
한국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IT 강국이자, 주민등록번호와 지문을 포함한 국민의 개인정보 상당수를 국가가 관리한다. 그런데 왜 이런 일이 자꾸 발생하는 것일까?
‘우리에게는 다른 데이터가 필요하다’를 통해 시빅 데이터(Civic Data)의 개념과 활용법과 나아갈 방향 등
시민을 위한 데이터의 모든 것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데이터 과학자 김재연님과 함께 복지뿐 아니라 행정 전반에서 시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모두의 일상이 더 쉽고 편해지는지, 정부가 시빅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면 한국의 민주주의가 더 성숙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 볼까요?
💁🏻♀️ 추천 대상 :
#공공데이터 #공공정책 #Civic_Data #시민을_위한_데이터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 일정과 장소 :
* 일시 : 2023년 12월 9일(토) 오전 11시 (약 1시간 예정)
* 장소 : 온라인 강연 (ZOOM으로 진행)
🙋🏻♂️강사 안내 :
데이터 과학자 김재연 - 미국의 대표적 시빅 테크 단체인 ‘코드 포 아메리카’ 소속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자 존스홉킨스대 SNF 아고라 연구소 연구위원이며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를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