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억에 남는 질문

    직업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로 두어야하는 가치관에 대해 고민을 했었습니다. 멘토님께서는 어떻게 브랜드기획자가 되려는 결정을 하실 수 있었는 지를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멘토님께서는 삶의 목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택하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삶의 목적에서 시작되어 선한 영향력을 주는 비즈니스 구조를 만드는 삶을 꿈꿔왔고, 이와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시게 되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덧붙여주셨는데요. 건강한 에너지를 나누는 삶이 멘토님의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답해주셨습니다. 멘토님의 답을 들은 후에 삶의 목적에서부터 시작되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직업을 선택해야 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던 멘토링이었습니다.

  • 기억에 남는 질문

    트렌드 분석을 위해 사용하시는 툴이 무엇인지 소개부탁드립니다.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다양한 분석 툴이 있는데, 구글이나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검색량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의 페르소나를 정해서 관련된 유튜브를 구독하거나 인스타를 팔로워해서 일상에서도 꾸준히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계정을 많이 만들어서 각 페르소나 별로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기업에서는 유료로 프로그램을 구매해 직원들이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소비재는 특히 변화가 빠르고, 인플루언서와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스타나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이 많이 도움됩니다. 플랫폼의 랭킹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도 좋습니다.

  • 기억에 남는 질문

    1. 브랜드 기획에 있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하는 것,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2. 트렌드, 시장조사 등을 어떻게 하시나요?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1.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을 정하는 것이다. 상품/서비스 등 어떤 대상에 대한 것인지 확실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겟 고객의 하위버전인 페르소나를 구체적으로 설정해보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상품,채널 등의 전략이 요구된다. 2. 분석팀이 따로 있기도 하지만 개인마다 여러 경로로 소스를 수집한다. 구글, 검색량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빠르게 정보를 얻는다.

  • 기억에 남는 질문

    현업자 분들이 트랜드를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먼저 회사에서는 돈을 주고 대행사를 이용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진행한다. 개인으로 하려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찾아보면 된다. 트랜드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계정들을 팔로우 하고 자주 봐야 한다. 트랜드 파악용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트랜드 파악에만 집중 하는 것도 좋다. 유튜브는 내가 되고 싶은 타겟이 좋아하는 유튜버들을 팔로우하고 시청하면 그들의 알고리즘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또 다른 나로 변신해야 할 상황도 생긴다.

  • 기억에 남는 질문

    전략기획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전략기획은 브랜드 자체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한다. 일종의 컨설턴트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고객과 시장, 자사와 경쟁사 과점에서 브랜드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에 맞게 리브랜딩하고 상품을 설계한다. 상품기획과는 결이 조금 다르다. 전략에 따른 마케팅을 세웠다면 상품기획은 상품에 맞는 마케팅을 세우는 것인데 페르소나를 정하고 그 소비자가 선호하는 것을 반영한 상품을 기획한다. 또한 시대의 흐름 반영하여 상품라인을 기획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