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억에 남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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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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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억에 남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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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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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억에 남는 질문

    워크숍을 시작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질문은 “과연 ‘노는 것’이 수업이 될 수 있을까?”였습니다.

  •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사실 처음에는 이 질문이 조금 의아하게 느껴졌습니다. 아이들과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이 단순한 휴식이나 보상의 개념으로만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워크숍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이론과 활동을 통해 이 질문은 제게 하나의 중요한 교육적 전환점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놀이가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 집중력 향상, 사회성과 협동심 발달을 도울 수 있는‘하나의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제게 매우 큰 깨달음이었습니다. 특히 놀이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구성하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그 과정이 단순히 즐기는 차원을 넘어, 교육적으로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으로서의 놀이’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